금호석유 주가와 전망, 목표주가

 

 

금호석유 실적

1. 2020년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2020년 4분기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어요.

매출액은 1조 3,695억 원(+15% QoQ, +15% YoY), 영업이익 2,751억 원(+29% QoQ, +1,619% YoY)으로 3분기에 이어 또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줬습니다.

정기보수(10~11월)와 연말 일회성 비용인 성과급 약 4백억원 등을 반영하면 영업이익은 3,200~3,600억 원 수준입니다.

 

이익이 가장 크게 증가한 합성고무 부문은 SBR/BR(범용고무), NB-Latex 초강세 호조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합성수지 부문은 가전과 자동차용 ABS의 수요가 호조를 보이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는데 원재료인 SM 가격이 급등 때문에 수익이 다소 줄어든 면은 있습니다. 페놀유도체 역시 타이트한 공급으로 인해 주요 제품 가격이 오르면서 영업이익이 상승했습니다.

2. 2021년 1분기 실적 전망

 

2021년 1분기는 영업이익은 4,328억 원으로사상 최대치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 수요 강세에 NBL, SBR/BR, ABS 모두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는데요. 과거 주력 제품이었던 SBR/BR의 가동률이 마저 상승하면 매출과 이익 증가가 가능해지고 합성수지와 페놀유도체 에폭시도 호조가 예상된다고 하네요.

 

2021년까지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스프레드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금호 P&B의 BPA의 예정된 증설 물량은 중국에서 연간 72만톤인데 코로나 19로 인하여 증설이 2022년 안으로도 착수가 어려워 중국 엔드유저들의 물량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 2분기와 4분기에 중국과 아시아의 많은 BPA 플랜트들이 정기보수에 들어가기 때문에 공급은 더욱 타이트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일회성 비용인 정기보수나 성과급 등도 제외되기 때문에 이 또한 2021년 1분기 영업이익 개선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금호석유 주가와 전망

키움증권은 주요 원재료인 부타디엔의 가격 급락과 수요 개선, 페놀유도체 수급 타이트, 유가상승 등은 금호석유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부타디엔의 가격 하락

부타디엔 금주 가격은 톤당 $765로 작년 11월 전 고점 대비 44% 이상 하락했다고 하는데요.

해외 플랜트들의 정기보수 후 생산에 들어간 것과 LG화학, 롯데케미칼이 부타디엔 추출 설비를 가동하였으며, 여천 NCC의 증설분도 가동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한화토탈과 현대케미칼도 크래커 신 증설로 추가적으로 공급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부타디엔은 기체 상태로 재고 축적이 어려워 가격 변동성이 크다고 합니다.

금호석유는 국내 4위권으로 부타디엔 생산능력을 가졌는데 세계적으로 보면 부타디엔 시장 세계 1위 구매자이기도 합니다. 만약 판가가 고정된 상태에서 연간 톤당 $100의 부타디엔 가격이 하락하면 900억 원 이상의 원가 개선이 될 것으로 봅니다. 

 

2. 제품 판가 개선 전망

백신 생산 지연과, 신흥국 장갑 수요 급증 및 니트릴 장갑 업체 증설 집중으로 NB Latex 가격의 상승이 예상되고, 자동차와 타이어 업황 개선 및 범용 합성고무의 마진 개선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ABS/SAN 등의 수요 강세가 지속되며 제품 판가 개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각종 모멘텀

금호석유의 페놀유도체부문은 올해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올해 2~3분기에 중국과 아시아의 많은 경쟁 플랜트들이 정기보수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금호석유는 국내 2위 에폭시수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꾸준한 증설 추진, 원재료 통합, 경쟁사 중국 플랜트 사고 영향 및 풍력 블레이드향 물량 증가로 수출량이 급증했습니다. 또한 올해 3분기 2만 톤의 추가 에폭시수지 증설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금호석유 목표주가

 

하나금융투자는 2021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약 20% 상향한 1.7조원으로 제시하면서 목표주가를 43만 원(12개월)으로 제시했습니다.

Multiple은 보수적으로 대만 Nantex 의 PER 10배를 적용하면서 규모와 경쟁력 측면에서 리레이팅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경영권 분쟁은 주주입장에서는 배당 확대 등을 통한 기업가치 개선 요인이기에 긍정적 요소라고 본다는 의견입니다. 하나금융투자는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 있네요. 경영권 분쟁이라는 자극적 이슈에 함몰되지 말고 기업가치 상승이라는 큰 그림을 그려서 수익률을 올리라고 하네요.

 

금호석유 목표주가 추정치

대신증권은 목표주가 35만원(6개월)으로 제시하는데요.

NB-Latex(코로나 19 수혜)의 초호황이 길어짐에 따라 2021년 영업이익은 1.34조 원(+81% YoY)으로 최대 호황기(차화정)를 넘어설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가파른 이익 성장이 직전 호황기 평균 PBR(1.4배)을 상회하는 높아진 Valuation을 합리화하며 경 영권 분쟁으로 양호한 주가 흐름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이베스트는 목표주가 36만원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EV/EBITDA Multiple을 2018 년 상단 8.0배 적용했는데 2021년 모든 사업부문이 실적 호조가 기대되면서 Up-Cycle 2018년 이상의 영업이익률이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효성 티앤씨 주가 상승은 어디까지(목표주가, 전망)

효성 티앤씨 주가 상승은 어디까지(목표주가, 전망)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 날에 상한가를 간 이후로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스판덱스 재고는 계속 부족한 상태라고 하는데 혼용률이 상

ynrforgood.tistory.com

 

효성첨단소재 주가(전망, 목표주가, 수소차 관련주)

효성첨단소재 주가(전망, 목표주가, 수소차 관련주) 수소경제 선점을 향한 전 세계 나라들의 경쟁이 시작되고 있는데요. 일본과 유럽연합의 수전해 시스템 구축 목표를 가지고 있고 호주 역시

ynrforgoo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