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송업의 2006년에서 2008년의 컨테이너 사이클이 도래한 것으로 판단되면서 HMM 주가 상승 기대감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 수에즈 운하에서 컨테이너선이 좌초하면서 해운 운임 상승 기대로 인해 HMM 주가에 호재가 되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컨테이너 업황의 턴어라운드로 HMM 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데 여전히 밸류에이션과 실적 측면에서 매력으로 보고 있습니다.

 

 

HMM 주가

 

HMM 주가는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다가 3월 22일 월요일부터 상승폭이 더욱 커지기 시작했는데요.

3월 26일 오늘 장초에 급상승을 이어가며 장중에 35,700원을 기록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오후로 접어들면서 상승폭이 다소 완화되었지만 3월 26일 오후 1시경인 현재 HMM 주가는 전일대비 13%대 상승을 이어가며 33,250원을 기록하고 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시황으로 보는 HMM 전망(f. 대신증권)

 

1. 컨테이너 업황이 활활

작년 코로나 경기 침체 시기에도 미주항로의 물동량은 감소하지 않으면서 2020년 4분기에는 오히려 27% 증가한 바 있습니다.

 

 

이는 지출을 받쳐주는 부양책을 바탕으로 경제 환경 변화로 인한 이커머스 소비와 해외 직구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외부활동으로 이어지는 서비스 분야 소비는 줄고 오히려 상품과 제품 소비 같은 보복성 지출이 늘어났는데 2020년 1월 30.9%에서 2021년 1월 34.2%로 3.3% pt 상승했다고 합니다.

 

2020년은 특히 내구재 소비가 폭발했는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텔레비전, 가구 등 비교적 수명이 오랜 제품들에 대한 소비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고 음식료품에 대한 소비는 집콕 생활로 인해 증가했다고 하네요.

 

 

확실히 서비스 부분 소비는 줄어 전체 지출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되지만 제품 소비는 줄지 않고 늘어났기 때문에 미주항로의 활황이 예상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주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에는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직구 증가가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2020년 2분기부터~4분기까지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약 4% pt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의 소매 행태가 전면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2020년 3분기 말~4분기 아시아-태평양 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격한 증가는 미국인의 해외 직구를 통한 소비가 급증한 데 따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장기간에 걸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던 미국 소비 채널의 급격한 변화가 컨테이너 공급망 차질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박스 부족과 항만체선, 그리고 Intermodal Service 차질 등은 2020년 4분기 전 세계 컨테이너 운임 상승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태평양 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따른 40피트 컨테이너 박스 부족 현상은 유럽 및 다른 항로의 운임을 동반 상승시키는 촉매가 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 컨테이너 시황은 어떻게 전개될까

 

2021년에도 결국 미주항로가 전체 시황을 결정하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 하는데요.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등이 상품과 재화 소비로 시작된 것인데 경제활동이 정상화되어 서비스 부문에 대한 소비 증가하면서 상품 소비가 줄면 컨테이너 수요에는 부정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여행과 같은 서비스 부문이 한 번에 폭발적으로 일어나기보다는 점진적인 회복을 할 것이고 이어지는 부양책으로 가처분 소득이 늘고 이커머스 소비는 지속될 것과 공급망의 차질을 생각해보면 상품 소비는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미국의 Retail Import는 24% 증가할 것으로 보는데 2021년 하반기는 다소 컨테이너 시황이 조정받을 수 있지만 2022년 컨테이너 시황은 다시 개선될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컨테이너선 및 컨테이너 박스의 공급이 2년 안에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하반기 시황 조정이 오더라고 단기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3. 2021년 건화물 시황도 주목

 

대형 선형의 단기 강세가 아닌 중형 선형이 이끄는 상승 사이클 진입했다고 보는데 2021년 2월 중순부터 시작된 시황 상승의 가장 큰 특징은 예전과 달리 Capesize선형이 주도하는 것이 아닌 Pmax(or Kamsaramax)와 Smax(or Handymax) 선형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1년 2월 중순 이후의 시황 상승은 곡물과 석탄의 물동량이 늘어나고 있어 Pmax와 Smax 강세를 잇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로 2020년 석탄 물동량은 1,165 백만 톤(-9.5% yoy) 감소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중국과 미국의 백신 접종과 경기부양책 영향으로 발전용 석탄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보는데 석탄 외에 곡물 수요의 증가도 Panamax와 Supramax 시황 강세의 주요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 곡물 물동량의 증가가 Smax와 Pmax 선형의 시황 반등의 원인으로 보는 이유는 트럼프 행정에서 감소된 중국의 곡물 수입이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20년 10월부터 급증하기 시작한 태평양 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미주지역의 항만체선 및 내륙운송 서비스 차질 그리고 박스 부족 현상을 불러일으켜 이로 인해 미주향 컨테이너 운임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경기회복 기대감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도 BDI(벌크선 운임지수) 강세에 영향 줄 것으로 보는데 상품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 수입업자들은 상품의 가격이 낮은 상황에서 재고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원자재 물동량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2021년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량 증가 시 건화물 시황 상승 여력이 더 커질 것으로 보는데요.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량이 늘어난다면, 건화물 시황 강세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2021년 코로나 팬데믹 완화로 인해 브라질 Vale사의 철광석 수출이 정상화되고 중국의 브라질로부터의 철광석 수입이 증가할 경우 건화물 시황 회복이 더 빨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HMM 목표주가(에이치엠엠 목표주가)

 

대신증권에서는 HMM 목표주가(에이치엠엠 목표주가)를 38,000원으로 제시했습니다.

 

2021년 실적은 매출액 9.4조 원(+46.7% yoy), 영업이익 3.1조 원 (+213.6% yoy), 순이익 3.3조 원(+2,541% yoy)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재무구조 급격한 개선이 예상되고 산업은행과 해진공 보유 영구채의 주식 전환 가능성 낮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3월 초 첫 영구채 상환 옵션 행사 시 우려는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의 주식 전환이 없다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향후 컨테이너 시황은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비중의 상승 지속 여부와 코로나 팬데믹 완화, 경기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가 핵심이라고 합니다.

 

 

*같이 보고 투자 아이디어 얻기!

 

 

한국철강 주가 전망, 목표주가

한국철강 주가 한국철강은 올해 다소 변동성이 보이는 시장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를 유지하면서 오름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한달여간의 횡보후에 2월 24일을 저점으로 상승세를

ynrforgood.tistory.com

 

 

 

바텍 주가 전망과 목표주가

바텍은 글로벌 엑스레이 이미징 기업으로 디지털 의료기기 시스템을 개발 및 제조하여 치과에 판매하는 전문 덴탈 의료기기 제조업체입니다. 바텍은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의 이연 수요와 중국

ynrforgood.tistory.com

 

 

 

만도 주가 전망(목표주가)

만도가 폭스바겐그룹으로부터 5천만 개 규모의 서스펜션 제품 수주에 성공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만도 역사상 서스펜션 단일 품목으로 최대 규모로 내년 6월부터 2033년까지 유럽

ynrforgood.tistory.com

 

 

 

호텔신라 주가와 전망(목표주가)

올해 하반기에 들어서면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30%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경제 재개를 위한 빗장이 서서히 열리면서 소비 심리가 개선되고 있고 이에 면세점이나 할인매장의 실적 개선 기

ynrforgoo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